티스토리 뷰

마음은 무엇일까?


"마음 먹은대로 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담아둔 마음이 이끄는대로 살아간다는 뜻인데요. 그렇다면 마음은 무엇이길래 마음 먹은대로 살아가게 되는 것일까요?


마음은 지금까지 살아온 삶의 기억된 생각입니다. 

어릴적부터 쌓아온 마음이 지금의 내가 되어서 그 마음이 이끄는대로 살고 있습니다. 내가 A라는 마음을 많이 담고 삶을 살아서 A와 관련된 기억된 생각이 많다면 A라는 마음을 많이 쓰게 되고 내 행동과 삶도 그 마음에 의해 결정됩니다. 


내 마음에서 좋다 나쁘다, 옳다 그르다라고 판단하는 것도 실은 나만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입니다. 이 틀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은 그 고정관념대로 내 마음에 담겨지고, 내 삶도 그 마음에 의해 정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정관념을 버린 후에야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나만의 틀로 바라보는 세상은 그 틀대로 보일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놓아야 한다고도 합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보고 새로운 방식으로 해야 기존의 것을 뛰어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고정관념을 버리거나 자기를 놓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네모의 틀로 보면 세상은 네모로만 보이는군요


명상, 행복을 함께 하다

가장 큰 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명상이 있습니다. 명상 중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마음빼기방법으로 효과가 입증된 마음수련을 소개하고 싶어요. :)

마음수련은 자기를 돌아보는 명상입니다. 

명상을 하면 산삶의 기억을 되돌아보면서 내가 어떤 마음으로 살아왔는지 알게됩니다. 실제로 자신을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현재 고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민이 해결되는 특별한 방법 https://story.kakao.com/ch/maum/fFA9lD3kT30


자기의 삶을 어릴적부터 현재까지 돌아보면 자기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또 어떤 마음을 담고 세상을 대하고 있는지 겸허히 인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다 큰 의식으로 자신과 가족,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빼기 방법으로 하나씩 빼기하면 마음을 비울 수 있습니다. 마치 사과가 가득 담긴 바구니에서 사과를 하나씩 덜어내면 바구니가 텅 비는 것과 같아요. 가라앉히거나 참는것과는 차이가 크죠. 마음수련의 실체는 살면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담아놓은 마음을 빼서 진짜 자기를 찾아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게 하는데에 있습니다. 


마음수련의 효과

1. 집중력이 높아진다

사람은 보통 하루에 6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과제나 업무를 할 때에 불쑥불쑥 딴 생각이 떠올라서 집중이 흐트러지곤 하는데요. 명상을 하면 마음 뿐만 아니라 잡생각들도 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비어지면 맑은 정신으로 집중할 수 있어서 일의 몰입도가 높아집니다. 마음이 맑아질수록 집중력은 높아지고 자신이 낼수 있는 능력의 최대치까지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할수없다, 하기싫다, 어렵 등등 부정적인 마음으로 가려져있던 잠재능력이 개발되어서 생각지도 못했던 훌륭한 성과를 이룰수 있습니다. 물론 일 자체를 즐기는 여유도 얻게 되구요~


2. 대인관계가 좋아진다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것은 단체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무척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SQ(Social Quotient)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중에 대인관계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일과 가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일텐데요. 그만큼 일은 힘들지 않지만 학교, 직장 내에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 넓은 시야로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자기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데서 한발자국 벗어나서 상대방을 이해하는 마음이 커지게 됩니다. 가족과 친구, 직장동료를 진심으로 위할 수 있고 그것이 우리 모두의 행복으로 돌아오는 삶은 큰 만족감을 줍니다. 



3. 건강이 좋아진다

현대 질병의 대부분이 스트레스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화, 짜증, 불안 등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체의 기혈을 막아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게 됩니다. 순환이 되지 않으면 신체기능이 떨어져서 질병으로까지 이어지는데요. 마음빼기를 하면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마음을 없앨 수 있어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습니다. 보다 여유있고 긍정적인 마음이 되면 체력이 좋아지고 활기있게 살 수 있습니다.



4. 진짜 나를 찾고 행복해진다 

우리는 성격, 직업, 취미, 관념, 누군가의 가족/친구로 자신을 규정지어서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그게 진짜 나일까? 라고 자문하게 될때가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나의 진짜 정체성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삶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가는 여행일지도 모릅니다. 마음수련 명상을 하면 진짜 내가 누구인지 깨닫게 됩니다. 내가 누구이며 어디서 왔고 왜 살며 어디로 가는지를 스스로 알고 사는 삶은 하루하루가 의미있고 행복합니다. 



5. 지혜로워진다

나만의 고정관념으로 바라보는 세상은 무척 좁고 답답합니다. 그 안에는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자기의 이익을 생각해야 하고 누군가를 위해 좋은 일을 했더라도 선행을 했다는 마음이 남아서 나중에 보상을 원하게 될때도 자주 있습니다. 진심으로 누군가를 위해 결정을 내리기에는 작은 마음입니다. 마음을 빼기하면 자기만의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큰 의식으로 상황을 볼수 있는 힘이 길러집니다. 포용하고 수용함으로써 현명한 판단을 하고 지혜롭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음수련 명상은 행복한 선물입니다


운이 좋게도 마음수련을 소개받아서 수년째 하고 있는데요. 마음수련의 실체는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마음 편해지고 싶어서 시작했던 명상을 통해서 가만히 있어도 마음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진짜 행복은 내가 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 행복이 꽃물처럼 주변에 번진다는것. 마음수련 명상은 행복한 선물입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명상해서 행복해지면 좋겠어요 =) 



마음수련 홈페이지 http://www.meditationlife.org/

마음수련 자기돌아보기 주말 프로그램 http://ihumancom.com/?page_id=2070

마음수련 논산 메인센터에 갈때 준비물 http://gracecoala.tistory.com/134



댓글